구글 상위 노출의 필수 요소인 코어 웹 바이탈이란? 내 블로그 확인하기

블로그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첫번째 목표가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에 상위노출을 하여 꾸준히 방문자가 들어오게 하는 것일 것입니다. 구글에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원하는 SEO에 맞추어 글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자 경험도 정말 중요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코어 웹 바이탈의 조건에 맞추면 상위 노출에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코어 웹 바이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어 웹 바이탈이란 무엇인가?

구글에서 말하는 코어 웹 바이탈이란 웹 페이지를 구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이 선호하는 가장 좋은 페이지는 속도가 빠른 페이지입니다. 이러한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구글에서 사용하는 평가 기준 요소로는 3가지가 있는데요. 최대 콘텐츠 렌더링 시간(LCP), 최초 입력 반응시간(FID), 레이아웃 변경횟수(CLS) 가 그 기준이 됩니다. 이 세가지의 기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 콘텐츠 렌더링 시간(LCP)

우리가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런데 방문한 사이트가 로딩되는 시간으로 인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지 못한다면 우리는 기다리다가 그냥 창을 닫아버릴것입니다. 이처럼 페이지가 얼마나 빨리 로딩되는지를 구글에서는 측정을 하고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최대 콘텐츠 렌더링 시간입니다.

최대 콘텐츠 렌더링 시간이란 페이지에 방문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URL을 요청한 시간부터 그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 중 가장 큰 요소를 불러내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였을 때 속도가 느렸던 사이트들은 대부분 사진과 같은 콘텐츠가 많이 있었음을 경험해보았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사진과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들은 텍스트에 비해 로딩 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최적화를 통해 페이지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초 입력 반응 시간(FID)

두번째는 최초 입력 반응 시간(FID)입니다. 앞서도 말씀을 드렸듯 구글은 사용자의 경험을 중요시하는데요. 사용자가 사이트와의 상호작용을 하는데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를 나타내는 시간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여 클릭할 수 있는 요소들을 클릭하였을 때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를 말합니다.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다보면 ‘000 바로가기’와 같이 다른 링크로 넘어가는 글들을 많이 보았을텐데요. 이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들을 했을 때 반응하는 시간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이아웃 변경 횟수(CLS)

마지막 세번째로는 레이아웃 변경 횟수입니다. 이 항목 또한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어떤 사이트에 방문을 해서 원하는 링크를 클릭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사이트의 레이아웃이 변경되어 의도하지 않는 클릭을 해 본 경험 없으신가요?

나는 분명히 A라는 지점을 클릭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광고나 사진이 로딩되어 A지점을 클릭하지 못하고 다른 부분을 클릭해 본 경험이 있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페이지에서 예상치 못한 레이아웃 변화의 모든 개별적인 레이아웃 변화 점수의 총 합계를 측정하는 것을 레이아웃 변경 횟수(CLS)라고 합니다.

코어 웹 바이탈의 평가 기준

빠름개선이 필요함느림
최대 콘텐츠 렌더링 시간(LCP)2.5초 이하4초 이하4초 초과
최초 입력 반응 시간(FID)100밀리초 이하300밀리초 이하300밀리초 초과
레이아웃 변경 횟수(CLS)0.1 이하0.25 이하0.25 초과

내 블로그의 코어 웹 바이탈 점수 확인 방법

앞서 말한 위 세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구글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평가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내 블로그의 사용자 경험 점수는 어떻게 될까요? 확인하는 방법 두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geSpeed Insights에서 측정하기

내 블로그의 사용자 경험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페이지 속도 측정 사이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첨부해 놓은 아래 링크를 통해 ‘PageSpeed Insights로 접속해 줍니다.

 

구글의 Pagespeed Insights 바로가기

 

 

pagespeed insights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의 속도를 측정하여 코어 웹 바이탈 점수를 알 수 있다.
Pagespeed insights 사이트의 첫 화면. URL을 입력하는 부분에 사이트를 넣으면 된다.

pagespeed insights 사이트를 통해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URL을 입력하는 부분에 내 블로그 페이지 주소를 복사하여 넣어줍니다. 복사하여 넣어준 후 ‘분석’을 클릭합니다.

pagespeed insights에서 측정한 결과 코어 웹 바이탈이 통과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어 웹 바이탈 검사 결과

 

 

URL을 입력한 후 분석을 하면 위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제 사이트의 경우 코어 웹 바이탈 평가를 통과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LCP, FID, CLS 외에도 다른 요소들을 측정하여 세밀하게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해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다음 방법으로는 모바일 친화성을 테스트 해보는 것입니다. 요즘 시대는 전 세계인들의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이에 발맞추어 모바일에서 사이트가 더 친화적이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내 페이지가 모바일에 얼마나 친화적인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바로가기

 

 

구글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페이지
구글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페이지

 

위 화면은 ‘구글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을 테스트하는 페이지입니다. 아까 pagespeed insights 사이트에서처럼 가운데 빈 공간에 측정하고자 하는 내 블로그 페이지의 URL을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URL 테스트를 눌러주면 1~2분간 소요될 수 있다는 문구와 함께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편의성이 좋다는 결과
테스트가 완료되고 모바일 편의성이 좋으면 위와 같은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친화성 검사가 종료되고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위와 같은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는 휴대기기에서 사용하기 쉽습니다.’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는데요. 구글에서도 모바일에서 페이지를 볼 때 문제 발생 유무를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오류가 생기시는 분들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필요한 사용자 경험 중 코어 웹 바이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용어들로 이루어진 것 같지만 사실 너무나 간단한 요구 조건입니다. 콘텐츠 생산자가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 쾌적하고 빠른 페이지 그리고 오류가 없는 페이지를 상단으로 올려준다는 것은 사용자에게는 너무나도 좋은 것이기 때문이죠.

기술적 SEO에 맞추어 글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슷한 글과 내용이 난무한 최근에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두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페이지 속도 개선에 힘써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끝.

함께 보면 좋은 글

✔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벌쳐(vultr) 서버를 선택한 이유와 장점

✔ 워드프레스에 ‘이롭게 바탕체 적용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개설 후 약 1주일만에 애드센스 통과 후기

✔ 워드프레스 Onepress 테마 폰트 사이즈 변경하기

✔ 구글 상위 노출의 필수 요소인 코어 웹 바이탈이란? 내 블로그 확인하기

구글 상위 노출의 필수 요소인 코어 웹 바이탈이란? 내 블로그 확인하기”의 2개의 생각

  1. 핑백: 워드프레스 개설 후 약 1주일만에 애드센스 통과 후기

  2. 핑백: 워드프레스에 '이롭게 바탕체' 적용하는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