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가 결정되었다면 대부분의 분들은 기쁜 마음으로 이사를 준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해결해야 하는 문제 하나가 마음을 불편하게 합니다. 바로 집으로 오는 우편물들의 주소를 변경하는 것인데요. 집으로 오는 모든 우편물들의 주소를 일일이 변경하는 것도 막막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건 변경을 한다고 하더라도 분명 누락되는 것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인터넷 웹사이트를 활용한 주소이전변경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 방법을 통해 이사할 때 우편물 받을 주소를 한번에 옮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사할 때 가장 큰 산 – 우편물 받을 주소 변경
저도 마지막으로 이사를 한 것이 올해로 10년이 되었습니다. 이사할 때 당시를 상기해보면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요. 짐 옮기는 것이야 이사집센터를 활용하면 되고, 정수기나 비데와 같은 것들은 제조사에 이전 신청을 하면 되는 것이라 어떻게 보면 크게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쉬워보이지만 넘기 어려운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우편물 받을 주소를 바꾸는 것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우편물 받을 주소를 변경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한두군데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더욱 중요한 건 우리집에 오는 우편물이 어디에서 오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만약 저보고 지금 현재 집으로 오는 우편물들의 종류를 말해보라고 한다면 5개 정도 말하고는 더 이상은 생각이 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알게 될 서비스가 정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바로 KT무빙이라는 사이트와 우체국에서 손쉽게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두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 – 우체국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활용하기

첫번째 방법은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말그대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로 우편물이 배달되는 것을 새로운 주소지로 변경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우체국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이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새로운 주소지로 전입신고가 먼저 이루어진 상태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행정안전부에 등록이 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우체국에서 신청이 이뤄지기 때문에 전입신고가 먼저 우선되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이사를 어디로 갔느냐에 따라 유료와 무료로 나뉩니다. 예를들어 서울에서 서울로 이사를 가는 경우라면 3개월간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기간을 연장하고 싶다면 유료로 결제하면 계속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만약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사를 가는 것처럼 다른 지역(권역)으로 이사를 가는 경우라면 처음부터 유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방법 – KT무빙 서비스 활용하기

KT무빙 사이트에서 주소연락처변경 신청하기
두번째 방법은 KT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빙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KT무빙이라고 해서 KT에 가입된 회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T무빙에서 신청을 할 경우에는 한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KT와 제휴가 된 회사들에서 오는 우편물들만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내가 평소에 받는 우편물이 KT무빙에서 제공하는 목록에 없다면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점은 우체국의 서비스와 비교하면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이사를 했을 때 우편받을 주소를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저 같으면 우체국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KT무빙은 아무래도 신청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인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우체국의 경우 내 집 주소로 오는 모든 우편물을 가리지 않고 변경하여 보내주기 때문에 100% 전환되어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 같습니다. 비록 3개월 이후에는 유료서비스라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대부분 매월 오는 우편물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3개월만 사용해도 충분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