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이 더러워진 이유와 공짜로 교체하는 방법

우연히 내 차량의 번호판을 보면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번호판이 까맣게 오염이 되어 더러워진 것을 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꼭 내차가 아니더라도 공도를 돌아다니다보면 다른 차량들의 번호판이 더러워진 상태로 돌아다는 차량을 본 적이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자동차 번호판이 까맣게 오염이 되는 이유와 무상으로 번호판을 교체하여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름들뜸으로 인한 오염된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은 사람으로 따지면 신분증과 같은 것으로서 차량의 식별을 위해 아주 중요한 것 중에 하나입니다. 나라마다 표기 방법은 다르지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번호판을 무조건적으로 부착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 번호판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임의적으로 훼손하거나 튜닝 및 임의적인 교체를 하는 행위는 아주 큰 위법에 해당되기 때문에 더러워졌거나 교체가 필요하다고 해서 운전자가 마음대로 수정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조건

앞서 말씀을 드린 것처럼 자동차 번호판은 운전자가 바꾸고 싶다고 해서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가지 조건 중 하나에 부합해야 자동차 등록사업소에서 변경이 가능한데요.

자동차 번호판 교체 조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자리 수 번호판만 더러워지는 이유

내 차량의 번호판이 더러워져서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혹시 차량을 2019년 하반기에 출고하신 차량이신가요? 혹은 세자리 수 번호로 변경이 되면서 번호판만 교체한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이 조건들에 해당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2019년 9월에 두자리 수 번호판에서 세자리 수 번호판으로 변경이 되었는데요. 이때, 추가 요금을 지불하고 홀로그램이 있는 필름식 번호판을 선택한 운전자 분들이라면 번호판이 더러워지는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름들뜸으로 인해 오염된 번호판

왜냐하면 2019년 9월에 번호판이 변경되면서 초기 번호판들에 대해 번호판을 싸고 있는 코팅(필름)이 들뜨면서 오염에 취약해져 번호판이 더러워지기 때문입니다. 혹시 초기에 번호판을 교체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필름과 번호판 사이가 뜨면서 오염이 되었다면 마찬가지로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더러워진 번호판 무상으로 교체하자.

이렇게 자동차 번호판이 더러워진 이유에 대해 국토교통부 및 제조사들에서는 충분히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하고 ‘자동차 불량 번호판’으로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의 자발적 행위에 대해서 무상으로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를 해주고 있는데요. 이렇게 자동차 번호판을 무상으로 교체받기 위한 조건 및 주의사항이 있기 때문에 미리 참고하시어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번호판을 교부받은 차량등록사업소에서 교체가 가능하다.

내 차량에 현재 달고 있는 자동차 번호판이 불량이라고 하더라도 아무곳에서나 교체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차량을 출고하면서 받은 번호판이든 번호판만 교체하여 새롭게 단 번호판이던 간에 불량 번호판을 최초로 받은 곳에서만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내 차량이 어느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자동차 번호판을 부여 받았는지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차량등록사업소에 미리 문의를 해보자.

차량등록관청안내 페이지

집 근처 차량등록사업소 위치 및 전화번호 확인하기

 위 링크는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사이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차량등록관청안내 서비스입니다. 살고 있는 지역이나 차량 번호판을 최초로 받은 지역을 선택하신 후에 검색을 해보면 주소와 전화번호까지 제공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미리 전화를 하신 후에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러워진 번호판을 교체받기 전 주의사항

여러번 말씀을 드렸지만 자동차 번호판이 더러워진 채로 주행을 하는 것은 위법 사항에 해당되는 것으로 벌금 및 과태료를 내야 할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주의깊게 살펴보고 번호 인식이 잘 되지 않는다고 판단될 때에는 즉시 방문하여 무상으로 교체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무상으로 교체를 해주는 범주가 정해져 있다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해당 차량등록사업소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더러워졌다고 무조건 교체가 가능할 것이란 생각은 무리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무상 교체 대상이라고 할지라도 자동차 번호판 교체까지는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과 여유를 갖고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 번호판이 더러워지는 이유와 무상으로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야간에도 용이한 식별을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한 목적으로 필름반사식 번호판을 도입하였지만 초기 불량으로 인해 신경쓰고 계시는 운전자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국토부에서 충분히 인지를 하고 있고 정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무상으로도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내 차량 혹은 지인들 차량의 번호판의 필름이 들떠 오염이 심해졌다면 즉시 방문하여 해결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끝.

함께 보면 좋은 글

✔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시 천공, 비천공, 필름식 반사 번호판의 차이

✔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조건과 교체방법 알아보기

✔ 훼손 또는 분실로 인한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시 준비 서류 알아보기

✔ BMW 5시리즈의 새로운 전기차. i5의 가격 정보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