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조건과 교체방법 알아보기

자동차 번호판은 사람으로 치면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번호판을 잘 관리하는 것은 운전자의 의무일 수도 있는데요. 예기치 않은 도난이나 분실 등으로 인해 번호판을 재발급 해야 할 경우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조건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 수 있는 조건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는 것은 내가 원한다고 아무때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가지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에 한해 교체가 가능한데요. 교체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 번호판을 분실하였거나 도난당했을 경우
  2. 중고차를 새로 구입하였을 경우
  3. 구형 번호판에서 신형 번호판으로 교체를 원하는 경우
  4. 사업용 자동차인데 지역변경이 필요할 경우

위와 같은 사항에 해당되었을 때 번호판 교체가 가능합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번호판을 훼손·분실하였거나 도난당했을 경우

자동차 번호판은 생각보다 잘 떨어지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그만한 접촉사고에도 쉽게 떨어질 수 있고 어떠한 차량들은 고속도로 주행 중에도 번호판이 떨어져 나간 경우들도 있다고 해요.

이처럼 의도하지 않은 상황이 벌어졌을 때는 번호판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몇 나쁜 사람들이 상습적으로 번호판을 떼어내 훔쳐가는 경우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들도 교체 조건에 해당됩니다.

2. 중고차를 새로 구입하였을 경우

중고차를 새로 구입하게 되면 기존의 차량 소유주가 타고 다니던 번호판을 그대로 달게 됩니다. 하지만, 중고차 매수자의 경우 기존 번호보다 새로운 번호를 부여받아 타고 싶을때가 있을텐데요. 이러한 경우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새로 구입하고 60일 이내에만 번호판 교체가 가능하니 중고차 매수자라면 차량 구입일자가 60일이 넘었는지를 먼저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구형 번호판에서 신형 번호판으로 교체를 원하는 경우

구형 번호판은 앞의 자리수가 두자리인 번호판을 말합니다. 2019년 중반 이후 신차의 경우 전부 세자리 수 번호판을 부여받았는데요. 2019년 이전에 차량을 구입해서 타고 다니시다가 새로운 세자리수 번호판으로 변경을 원할 경우에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번호판 자리수가 차량의 연식을 말해주는 잣대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 사업용 자동차로 지역 변경이 필요한 경우

현재 사업용으로 운행하고 있는 자동차의 경우 시·도간 주소가 변경되면 30일 이내에 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판을 반납하고 새로운 번호판을 부여받게 되는데요. 사업용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해당되는 경우 번호판 교체 조건에 해당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방법

1. 번호판이 훼손되었을 경우

자동차 번호판을 현재 보유를 하고 있으나 심하게 훼손된 경우에는 훼손된 번호판과 함께 자동차등록사업소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로는 운전자의 신분증, 차량등록증 원본, 신청서, 훼손된 번호판을 준비하셔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내 근처 가까운 자동차등록사업소 위치 알아보기

2. 번호판을 도난당하거나 분실하였을 경우

자동차 번호판을 도난 및 분실한 경우라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신고를 먼저 하는 것입니다. 분실 및 도난으로 재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내용들이 먼저 접수가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여 도난 및 분실에 해당되는 내용을 신고하시면 됩니다.

신고 이후에는 자동차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재발급을 받으면 되는데요. 이때 꼭 지참하셔야 하는 것이 ‘분실신고 확인서’입니다. 그 외의 서류들은 아래 링크로 첨부되어 있는 글(훼손 또는 분실로 인한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시 준비 서류 알아보기)을 참고하셔서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자동차 번호판을 바꾸어 교체할 경우

자동차 번호판을 바꾸게 된다면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과 새로운 번호를 부여받아 바꾸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교체 과정은 동일하지만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달라집니다. 

자동차 번호를 그대로 사용한다고 하면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고요. 만약 새로운 번호를 부여받아 교체를 원할 경우에는 ‘변경등록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시 준비 서류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할 수 있는 조건과 교체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로보면 과정이 까다롭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도난 및 분실시에는 경찰서에서 신고를 먼저 한 후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신청을 하면 되는 것이고요.

그 이외의 방법이라면 훼손된 번호판을 들고 방문하여 교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번거롭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준비해야 할 서류들인데요. 이 부분 또한 꼼꼼하게 미리 챙겨서 간다면 어려울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해당 지역의 자동차등록사업소에 미리 전화를 통해 확인한 후에 방문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끝.

함께 보면 좋은 글

훼손 또는 분실로 인한 자동차 번호판 교체 시 준비 서류 알아보기

✔ 등산 중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및 신고하는 방법(국가지점번호)

✔ 국립공원 캠핑장 실시간 예약 현황 한눈에 확인하기

✔ 탄소중립실천포인트로 연간 7만원 지원받는 방법

✔ 금반지, 금목걸이 살 때 14K, 18K, 24K의 차이는?

✔ 이사할 때 우편 받을 주소 한번에 옮기는 방법 알아보기

✔ 환전할 때 환전수수료와 환전우대율에 대해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