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에게 좋은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자폐아동들은 사람들과의 관계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신체활동 측면에서도 약간의 부자연스러움을 보여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자폐아동들에게 가정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폐증이란?

자폐아동들을 살펴보면 신체적으로 보기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어 보이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면적으로 들여다보면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있는 경우들이 많아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 대해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언어발달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좌뇌와 우뇌의 균형적인 발달보다는 편향적인 발달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뇌의 균형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신체활동들이 자폐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폐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자폐아동를 위한 운동방법

자폐아동을 위해 보호자로서 해줄 수 있는 운동은 결과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놀아주라는 것입니다. 자폐 개선을 위한 방법이 뇌의 균형적인 발달이라고 한다면 자폐아동들이 하는 모든 신체활동들은 균형적인 뇌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운동들이 자폐아동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많이 놀아주어라.

첫번째 방법은 단순하면서도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폐아동들이 지칠 정도로 놀아주게 되면 놀아주면서 자연스럽게 얻어질 수 있는 효과들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대근육 동작과 균형 감각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대근육 동작이라고 하면 우리몸의 큰 관절. 즉, 엉덩관절과 무릎관절 그리고 어깨관절과 같이 큰 관절에서 일어나는 움직임 등으로 인해 대근육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뛰놀며 하는 놀이들은 아이들의 균형 감각 또한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균형 운동과 교차 운동

앞서 첫번째 방법으로 많이 놀아주라고 하였는데요. 놀아주는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균형운동을 함께 할 수 있을까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줄 압니다. 그래서 균형운동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 한발 서기 운동

    한발 서기 운동은 균형운동을 위한 가장 적극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한발을 왼발 / 오른발을 교차하면서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만약 한발 서기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이 짧다면 처음에는 유지하는 시간을 짧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 다음 점차적으로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을 할 때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한발서기를 유지할 수 없는 아이라면 낙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벽에 기대어 한발을 서도록 하면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한발서기를 유지하는 시간은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잘 하는 아이라면 크게 상관은 없겠지만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처음에는 5초를 유지하고 점차적으로 시간을 늘려 10초 동안 유지하기와 같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하지 교차 운동

    상하지 교차운동이라는 말이 조금 생소하게 다가올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상하지 교차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걸을 때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우리는 걸을 때 오른발이 앞으로 나가면 왼팔이 앞으로 함께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상지와 하지가 서로 반대되게 움직이는 것을 상하지 교차운동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운동들이 자폐아동들의 균형있는 좌우 두뇌 발달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상하지 교차 운동의 종류

    상하지 교차운동의 종류로는 수영, 자전거 타기, 한쪽팔의 팔꿈치와 반대측 무릎을 맞닿게 하는 에어로빅 동작, 네발기기 자세 유지훈련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자폐아동에게 해주면 좋을만한 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동치료라고 해서 사실 별다른 것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정에서도 충분히 해줄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방법만 잘 숙지하고 시행한다면 별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낙상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낙상사고는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낙상을 줄이기 위해 보조만 잘 해준다면 충분히 보호자와 가정에서도 운동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폐아동에게 좋은 운동방법에 대해 알아보기”의 4개의 생각

  1. 핑백: 일어나 걷기 검사(Timed up and go test; TUGT) 종류 및 방법 알아보기

  2. 핑백: 인체 각 관절의 정상관절가동범위(Nomal ROM) 알아보기

  3. 핑백: 우울증 자가진단검사 (Beck Depression Inventory) 알아보기

  4. 핑백: Functional Balance Grade에 대해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