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아이들과 가족 여행을 하다보면 아이들이 차 멀미로 인해 힘들어하는 경우들을 자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어렸을 적 차멀미로 인해 고생한 적이 많이 있었는데요. 가족여행의 최대 적인 차멀미가 나타나는 이유와 차멀미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하는 몇가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멀미가 나타나는 이유
아이들과 함께 자동차를 타고 이동을 하다보면 아이들이 ‘머리가 아프다’, ‘토할 것 같다’와 같은 차멀미 증상을 자주 호소하곤 합니다. 아이들이 그렇게 말할 때마다 아빠된 입장으로 창문도 열어보고 잠시 멈춰 휴식을 취하고 가보기도 하지만 조금 가다보면 또 증상이 나타나 곤욕스럽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전부 차멀미와 관련된 증상들인데요. 차멀미가 일어나는 이유는 눈으로 보는 시각적 정보와 귀 안쪽에 균형과 관련있는 전정기관의 감각 괴리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는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다양한 감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자동차를 타고 가면서 속도의 변화, 좌우의 출렁거림(롤링), 앞뒤의 움직임(피칭) 등 다양한 움직임들을 경험하게 되고 우리 인체는 그러한 경험들을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뇌로 전달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동차 내에서 경험하는 자극들과 시각적으로 받아들이는 감각의 차이가 크다보면 우리 몸은 움직임을 예상하지 못한 상태가 되며 이런 상태가 지속될 때 ‘차멀미’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멀미는 과거에 한번 경험하게 되면 나중에는 더욱 쉽게 발현이 될 수 잇기 떼문에 감각적 성숙을 시켜주는 것이 차멀미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멀미 증상의 종류
차멀미는 사람에 따라 정말 다양한 증상들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를 탈 때 뿐만 아니라 배나 비행기를 탈 때에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운송수단을 타면서 아래와 같은 증상들을 경험하게 된다면 차멀미와 같은 현상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차멀미, 배멀미, 비행기 멀미의 증상들
- 메스꺼움 – 구토를 유발하는 불편한 느낌
- 어지러움
- 식은땀 – 정상적인 발한이 아닌 땀이 나옴
- 과호흡 – 숨이차는 행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숨이 차오르는 증상
- 복통 – 배가 아픔
- 안면의 창백해짐 – 얼굴이 푸르거나 희고 헬쓱해짐
- 두통 – 머리의 통증
- 피로감
- 졸림
- 산만해짐 – 어떠한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함
- 타액분비증가 – 침의 분비가 증가됨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별로 나타나는 증상들이 다를 수 있고 경중 또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멀미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만 잘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차멀미 예방 방법 및 주의사항
가족들과 함께 이동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차멀미가 심한 아이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멀미가 심하다고 아이 혼자만 두고 이동할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예방만 할 수 있다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서 설명을 드렸듯 차, 배, 비행기에서 발생하는 멀미는 시각적 정보와 감각의 괴리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그러한 괴리를 줄이는 것이 차멀미를 예방하는 방법임을 큰 범주안에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멀미 예방 방법 및 주의사항
- 시선을 되도록 멀리 보고 고정한다.
- 차안에서 독서 및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않는다.
- 자동차의 앞좌석에 타서 움직임을 최소화하도록 한다.
- 뒤돌아서 앉은 좌석보다는 앞을 본 좌석에 우선적으로 앉는다.
- 차에 타면 되도록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한다.
- 차에 타기 전 가볍게 식사를 하고 맵고 짠 음식은 피한다.
- 스코폴라민,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멀미 예방 약물 사용한다.
차멀미 발생 시 대처 방법
위와 같은 멀미 예방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멀미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은 대처를 통해 어느 정도 멀미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1. 멀미 증상 발생 시 창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주행 중에 멀미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동차의 창문을 열어 바깥 공기를 안으로 유입시키는 것만으로 멀미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주행 중에 갑자기 창문을 여는 것은 위험할 수 있기 떄문에 그 점은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약을 먹는다.
멀미 증상이 발생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멀미약은 구역질을 억제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매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있는 분들께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기는 하지만 약효가 나타나는데에는 일정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이나 반복적으로 멀미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라면 미리 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멀미를 하는 사람이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있거나 다른 약을 복용중인 분들이라면 멀미약을 드시는 것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약사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압을 해본다.
차멀미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손에 하는 몇 가지 지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지압이라고 해서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고 그냥 가볍게 문지러주면 되기 때문에 한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 지압을 하는 첫번째 부위는 손바닥 한 가운데 입니다.
- 두번째 부위는 손목 부위에서 약간 위쪽으로 올라온 부위인데요. 오른쪽 손가락(2, 3, 4) 세 개를 합한 후 왼쪽 손목 부위에 대고난 후 바로 위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마지막 세번째 부위는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이 이어지는 부분의 살이 도톰하게 있는 부분입니다. 주로 체할 때 이쪽 부위를 주물러주면 소화가 촉진된다고 하는데 멀미 증상 또한 소화기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멀미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자동차나 배 혹은 비행기를 탈 때 발생하는 멀미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저의 어린 시절을 되돌아보면 저 또한 멀미로 인해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차멀미 들도 시간이 지나고 감각이 조금 둔해지면 분명 좋아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멀미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포스팅에서 작성한 예방법 및 대처 방법을 잘 숙지하여 편안한 여행을 위한 이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Functional Balance Grade에 대해 알아보기
√ 일어나 걷기 검사(Timed up and go test; TUGT) 종류 및 방법 알아보기
√ 인체 각 관절의 정상관절가동범위(Nomal ROM) 알아보기
√ 우울증 자가진단검사 (Beck Depression Inventory) 알아보기
√ 출산 1년 이내라면 ‘첫만남이용권’으로 200만원 현금 지원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