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XL은 장기투자로 괜찮을까? SOXL ETF에 대해 알아보기

SOXL은 미국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실제 세이브로를 통해 순매수결제 순위를 보면 항상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을 만큼 인기가 많은 종목인데요. 3배 레버리지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는 것은 왜일까요? 과연 장기투자가 가능할까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XL은 3배 레버리지 종목이다.

SOXL은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ETF 중 하나로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SOXL은 단순한 종목이 아닙니다. 바로 3배 레버리지 상품인데요. 3배 레버리지 상품이란 특정 지수(Index)를 3배로 추종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반도체 지수가 1%가 상승했다고 하면 3배 레버리지 종목은 3%가 상승하게 되고요. 반대로 1% 하락하게 되면 3배 하락하여 -3%가 되는 것입니다. SOXL과 같이 3배로 움직이는 종목들 중 유명한 종목으로는 TQQQ, TECL, FNGU, LABU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의 장단점은 아주 명확합니다. 본격적인 상승장으로 들어가게 되면 미친듯한 상승을 함께 경험할 수 있고요. 반대로 장기적인 하락장이 지속된다면 땅을 치고 후회할 만큼의 하락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장단점이 명확하게 갈리는 SOXL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종목명(Ticker)

SOXL

펀드명(Fund Name)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 ETF

펀드유형(Fund Type)

Miscellaneous

운용사(Issuer)

Direxion Funds

펀드 상장일(Inception)

2010년 3월 11일

수수료(Expense Ratio)

0.94%

운용자금(AUM)

약 59억 2천달러

위 표는 SOXL의 전반적인 소개를 하고 있는 표입니다. SOXL의 공식적인 이름은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 ETF 입니다. 우리가 흔히 안전한 투자처를 찾을 때 많이 찾는 ETF 중 하나인데요. 상장일이 2010년 3월로 대략 13년이 넘게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위험 요소가 큰 ETF 종목들이 경우에 따라서는 오래 버티지 못하고 상장 폐지 되기도 하는 것에 비하면 꽤 오랜 시간 상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XL의 수수료율은 0.94%인데요. 앞서 말한 비슷한 3배 레버리지 종목들의 수수료가 TQQQ(0.86%), TECL(0.96%), FNGU(0.95%), LABU(1.01%) 인 것과 비교를 해보면 그냥 평균적인 수수료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3배 레버리지 종목이 아닌 SPY(0.09%), QQQ(0.20%)와 같은 일반적인 ETF의 수수료에 비하면 정말 높은 수수료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용 자금은 약 60억 달러로 3배 레버리지 종목에 한해서는 꽤나 높은 수준입니다.

SOXL의 구성 섹터와 종목

SOXL은 반도체를 대표하는 종목인 만큼 100% 기술주 섹터로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보통 다른 ETF의 경우 다양한 섹터들이 하나의 ETF를 이루고 있는데 반해 SOXL은 반도체와 관련된 회사들 만이 구성 종목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전부 기술주 섹터입니다. SOXL의 구성 종목들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OXL TOP 10 Holdings

Ice Semiconductor Index Swap

16.91%

NVIDIA Corp

6.94%

Broadcom Inc

6.22%

Intel Corp

5.56%

Advanced Micro Devices Inc

5.19%

Texas Instruments Inc

4.32%

ON Semiconductor Corp

3.32%

NXP Semiconductors NV

3.26%

Applied Materials Inc

3.12%

KLA Corp

3.12%

총 41개 종목으로 구성

57.96%

SOXL의 종목 구성입니다. 2023년 9월 14일 기준으로 총 41개의 종목들을 ETF에 편입시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총 41개의 종목 중 상위 10개 종목만 표로 작성해서 놔두었는데요.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Ice Semiconductor Index Swap입니다.

이것은 SOXL이 추종하는 지수(Index)를 말하는데요. 아마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라는 것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를 하나의 지수로서 표현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Ice Semiconductor Index Swap 역시 반도체 지수를 나타내는 것 중 하나로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와 움직임이 거의 같습니다. 

Ice Semiconductor Index Swap의 비중이 가장 큰 것을 확인하였는데요. 그 다음으로 차지하고 있는 종목이 그 유명한 엔비디아, 브로드컴, 인텔, AMD순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마 이름만 들어도 충분히 알만한 기업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인데요.

한가지 특이한 점은 개별 기업들의 비중이 7%를 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전에도 다른 블로그에 SOXL에 관련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 그 때에도 7%가 넘은 기업들이 없던 것으로 보아 의도적으로 개별 기업들의 비중을 늘리지 않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SOXL의 배당

배당율과 배당금

고맙다고 해야 할까요? SOXL 종목은 감사하게도 배당을 해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보통 배당이라고 하는 것은 성장이 더뎌진 기업들이 벌어들인 현금을 주주들에게 환원해 주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러한 종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배당을 해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물론 배당률이 0.71%로 거의 없다고 봐야 할 수준이기는 합니다. 2023년 9월 18일 저녁 10시 기준으로 SOXL의 한 주당 가격이 19.79 달러인데요. 그 중 0.71%를 4개월에 한번씩 분기로 배당을 해주고 있습니다. 배당을 해주기는 하지만 거의 의미는 없는 수준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SOXL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인데요. SOXL의 연보수율이 0.94% 이므로 수수료 정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할 것 같습니다. 

배당 안정성과 배당 성장률

SOXL의 배당이 처음 시작된 것은 2016년 말이었습니다. 그 이후 1년 동안 배당금을 주지 않다가 2017년 말에 다시 한번 지급이 되었고요. 그 이후에도 2분기 정도 배당금을 중지하였다가 다시 주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말은 무슨말일까요? 배당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물론 앞서도 말씀을 드린 것처럼 SOXL은 배당을 해줄 수 있는 배당 성향의 주식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을 줬다가 배당컷을 하고 또 배당을 줬다가 배당컷을 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종목에 배당금을 노리고 투자하는 사람은 당연히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배당 성장률입니다. SOXL의 배당 성장은 최근 5년 동안 34.98% 상승하였습니다. 상승한 것이 0.71% 입니다. 정말 초라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죠. 배당을 생각하며 투자를 한다면 배당 성장률이 꾸준히 상승해 왔는지도 함께 봐주어야 하는데요. 앞서 말한 배당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배당 성장은 최근 1년 동안은 없었습니다. 

SOXL의 기간별 수익률

다음으로는 SOXL의 기간별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 수익률이겠지요. 그래서 앞서 말한 3배 레버리지 상품들과 함께 비교를 해보고 수익률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의 수익률 기준은 2023년 9월 18일 기준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SOXL

TQQQ

TECL

FNGU

LABU

1개월 수익률

-9.22%

1.53%

-0.36%

2.68%

-11.57%

3개월 수익률

-23.74%

-4.45%

-13.92%

-12.39%

-38.47%

6개월 수익률

34.72%

72.00%

59.34%

120.93%

-16.17%

9개월 수익률

73.60%

102.39%

89.65%

238.64%

-31.87%

올해 수익률

104.65%

129.77%

113.85%

300.76%

-36.21%

1년 수익률

66.16%

58.43%

69.94%

127.33%

-51.14%

3년 수익률

20.78%

19.17%

54.81%

-6.75%

-91.97%

5년 수익률

86.55%

130.40%

188.29%

175.32%

-95.19%

10년 수익률

2,152.28%

2,102.72%

2,756.02%

최근 SOXL이 많이 빠지긴 했습니다. 연준의 금리 인상 등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도 빠지긴 했지만 문제는 SOXL은 3배 레버리지 종목이라는 점입니다. (SOXL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고 있지는 않지만 Ice Semiconductor Index Swap과의 움직임이 거의 같기 때문에 편의상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로 표현하는 것 양해바랍니다.)

여러 종목 중 SOXL은 LABU와 더불어 단기적으로 매우 좋지 않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 수익률을 보면 SOXL은 무려 -23.74% 하락을 기록하며 ‘좋지 않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마이너스 수익률은 아니지만 일정 정도의 수익이 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SOXL이 올해 들어 많이 상승해서 나온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초장기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어떨까요? 10년 수익률을 보면 2,152%라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AAPL)이 최근 10년 수익률이 1,000%가 약간 안되는 것을 보면 괜찮은 수익률인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그렇게 장기로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라고 생각한다면 저 수익률을 온전히 경험하고 있을 투자자는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SOXL의 장단기 수익률에 대해 살펴보았으니 장기투자로 가능할까? 에 대한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OXL의 장기투자가 가능할까?

SOXL의 장기투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SOXL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장기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가능할것이니까요.

SOXL의 장점

SOXL의 최대 장점은 반도체와 관련한 ETF라는 것입니다. 반도체는 미래의 쌀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산업 중 하나입니다. AI 시대의 도래, chatGPT 모두 반도체가 뒷받침 되어야 가능한 기술로서 반도체가 미래의 먹거리가 될 것이라는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soxl 상위 5개 종목들의 올해 수익률
SOXL 상위 5개 종목들의 올해 수익률

반도체 주식의 대표 주자이자 SOXL에서 개별 종목으로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NVDA)는 올해 들어서만 200%가 넘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고 브로드컴(AVGO) 69%, AMD 33%, 인텔(INTC) 29% 등 반도체 산업이 다시 주목을 받으면서 수익률 또한 동반 상승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최근 여러가지 이슈로 인해 주가가 조금은 주춤한 것이 사실이지만 앞으로 반도체 주가 주목을 받는다는 가정하에서 SOXL의 최대 장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반도체 중심의 장세가 계속 이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SOXL에 투자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OXL의 두번째 장점은 3배 레버리지 종목이라는 점입니다. 3배 레버리지 종목은 앞서도 말씀을 드렸듯 기초 자산으로 하고 있는 Ice Semiconductor Index Swap의 움직임을 상승 또는 하락을 3배로 추종하고 있는 종목을 말합니다. 이러한 3배 레버리지 종목들의 장점은 상승기를 잘 맞추게 된다면 그 어떤 성장주보다도 높은 수익률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이 단락에서는 SOXL의 장점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하락하였을 경우는 아래쪽에서 다시 한번 생각을 해보는 것으로 하자고요. 

SOXL의 단점

그럼 이제부터는 SOXL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XL의 최대 단점은 3배 레버리지라는 것입니다. “아니 앞에서는 장점이라고 해놓고는 왜 이번에는 단점이냐?” 라고 반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배 레버리지 종목에 투자를 해보셨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그 위험성을 경고하는 말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3배짜리 종목 투자를 잘못하면 계좌가 녹는다”라는 식의 표현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인데요. 주식의 주가라고 하는 것은 항상 상승만 할 수 없고 항상 하락만 할 수는 없습니다. 유망한 종목이라면 위아래로 출렁이며 장기적으로 상승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위아래로 주가가 움직이는 것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3배로 움직이는 종목들의 경우에는 위아래로 출렁이면 출렁일수록 손해는 계속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현재 1주당 10,000원에서 거래되는 주식이 하나 있습니다. 그런데 10%가 하락했다고 가정한다면 현재 주가는 9,000원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다음날 10%가 올랐다고 한다면 주가는 얼마일까요? 그렇습니다. 10,000원이 되지 않고 9,900원이 되게 됩니다. 이처럼 주가가 똑같은 퍼센티지로 내렸다가 올랐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손해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3배 레버리지 종목의 경우 하락장과 횡보장에서는 계좌가 녹을 수 있다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하락장 때만 해도 주식 시장 망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심각한 하락을 저 또한 경험하였는데요. 이처럼 3배 레버리지 종목에 하락장에 들어가게 된다면 그 손실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오를 수 밖에 없는 타이밍에 SOXL에 투자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물론 무조건 오르는 타이밍은 아무도 모르겠지만요.)

마치며

지금까지 SOXL 종목에 장기투자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모든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SOXL은 장점과 단점이 분명 공존하는 주식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말은 투자 타이밍을 잘 잡을 수 있고 상승할 타이밍에 투자를 결심하게 된다면 그 어떤 투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타이밍을 잘못 잡고 투자를 하게 된다면 그 어떤 투자보다 손실이 큰 투자가 될 것입니다.

SOXL이 물론 10년이라는 타임라인에서 장기적으로 20배 가까운 수익을 안겨주기는 하였지만 그 과정에서 얼마나 큰 등락이 있었는지를 알게 된다면 손쉽게 투자를 결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SOXL에 장기투자가 가능하냐? 라는 질문에 저는 이렇게 대답해보고 싶습니다. “네.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액만 투자하거나 손절라인 확실히 정하고 단기 투자를 하라고요.” 이상 마치겠습니다. 끝.

함께 보면 좋은 글

✔ 환전할 때 환전수수료와 환전우대율에 대해 알아보기

✔ 미국주식 투자 시 증권사별 수수료와 환전우대율 차이 비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